인사말

“교육은 최고의 복지입니다.”
인권에 대한 가치가 점점 중요해지면서 인간으로서 누릴 수 있는 복지 혜택에 대한 관심도 점점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복지를 통해 모든 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도 자라나는 아이들에 대한 교육복지 지원이 절실히 필요한 때입니다. 장애인이나 다문화가정의 아동, 학교 밖 청소년들은 매년 그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 반해 아이들에 대한 교육복지 지원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소외된 계층의 아동과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복지를 제공하고자 사단법인 대한민국가족지킴이가 주최하고 인력개발진흥원이 추진하며, (주)에듀8760 후원으로 소외계층 청소년 무상교육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교육에 대한 관심은 곧 온 국민의 관심사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일반 가정에서 가계비 지출이 가장 높은 항목이 바로 교육비입니다. 게다가 학원이나 개인 과외지도를 위해 높은 사교육비를 지출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배움을 누리는 것은 아이들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모든 아이들은 교육을 통해 배울 권리가 있지만, 경제적 형편에 따라 교육의 양과 질은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소외계층 청소년들에 대한 교육복지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청소년들에 대한 교육복지를 위한 투자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볼 때 우리사회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적극적으로 실현해 나가야 할 중요한 과제입니다. 특히 소외계층 청소년들의 교육수요를 파악하여 교육격차가 생기지 않도록 균형적인 교육 혜택이 실현되어야 합니다. 교육복지를 통해 이들에게도 다른 사람들과 어느 정도 비슷한 출발선을 제공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장애인이나 다문화가정의 아이들, 학교 밖 청소년들이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누리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모든 아이들은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동시에 교육을 받게 할 의무가 있습니다. 더 많은 소외계층 청소년들에게 교육의 혜택이 주어지고, 더불어 교육의 질 역시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속적인 지원과 관심이 필요합니다. 모든 아이들의 꿈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각계 각층 여러분들의 많은 지원과 도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단법인 대한민국가족지킴이 이사장 오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