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방영작교수법 실제수업모델
작성자
yeonwoo
작성일
2019-02-19 23:15
조회
428
문법이란 두 문장을 연결하는 규칙을 말하며, 세계 모든 언어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방식이 5가지로 동일하다. 따라서 영어를 마스터(해석/영작)하기 위해서는 영어와 우리말이 5가지 방식으로 어떻게 호환되는지를 알면 된다.
이때 사용하는 수업방식은 기존의 영어문장을 우리말로 해석하면서 해설하는 방식이 아니라 우리말이 영어로 어떻게 바뀌는지를 거꾸로 설명해야 해석과 영작을 동시에 마스터할 수 있다.
우리말을 영어로 바꾸어보면 항상 2가지를 해결해야 하는데 그것이 해석과 영작의 급소가 된다.
첫째, 연결된 문장이 5가지 연결패턴 중에서 무슨 절인가?
둘째, 어떤 연결장치(THAT/WH/TO/ING)를 사용하여 연결할 것인가?
결국, 5가지 연결패턴 각각의 2가지 급소를 알면 영어를 마스터하게 되는 것이고, 영어수업이란 모든 설명과 훈련이 2가지 급소에 초점을 맞추어서 진행되어야 한다.
그러면 해석과 영작의 2가지 급소를 가르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모방영작교수법이다.
모방영작교수법은 다음과 같은 4단계를 거치면서 진행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제1단계 : 2가지 급소에 대한 문제제기와 호환규칙 설명
예시) 다음 문장의 THAT절에 대해 2가지를 설명해보시오.
① THAT절은 무슨 절인가? ② 연결장치 THAT이 쓰인 이유는 무엇인가?
She said that she had seen the famous actor before.
강의 : "그녀는 <전에 그 유명한 영화배우를 만난적이 있다고> 말했다."
우리말 문장을 영어로 바꾸어가면서 우리말의 < >부분이 영어로 바뀔 때, ①명사절 ②의견동사의 목적어자리에 문장을 연결할 때는 THAT을 쓴다는 것을 설명한다.
(해설 : 대부분의 기존 영어수업은 THAT절이 명사절임을 판단하고 해석하면 그만이다. 즉 두 번째 급소인 THAT이 쓰인 이유를 모르기 때문에 이 문장을 다시 영작할 수 없고 머리 속에 기억이 되지 않는다.)
제2단계 : 해석과 베껴쓰기
1) 강의 : 명사절 THAT절의 예문 4개를 2가지 급소를 적용하여 설명하고 해석방법을 설명한 다음, 영문을 2회 베껴쓰기 시킨다.
베껴쓰기 과정에서 모르는 단어와 숙어 등을 암기하도록 지시한다.
2) 자기주도학습 : 학생 스스로 유사한 문장 7개를 강의와 같은 방식으로 해석하고 베껴쓰도록 지시한다.
제3단계 : 모방영작
1) 강의 : 앞에서 해석한 4개의 문장을 2가지 급소를 적용하여 영작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2) 자기주도학습 : 앞에서 해석한 7개의 문장을 학생 스스로 강의와 같은 방식으로 영작하도록 지시한다.
제4단계 : 암묵지식 형성훈련
암묵지식(tacit knowledge)이란 수영이나 자전거타기처럼 한 번 배우면 잊어버리지 않고 자동으로 적용되는 지식을 말한다.
1) 강의 : 앞에서 공부한 4개의 문장을 머리속 암산을 통해 2가지 급소를 적용하여 해석과 영작을 하도록 지도한다.
2) 자기주도학습 : 앞에서 학습한 7개의 문장을 학생 스스로 강의와 같은 방식으로 암묵지식 형성훈련을 하도록 지시한다.
모방영작이론이란 단순히 문장을 해석하고 흉내내서 영작하는 것이 아니라 위와 같은 4단계의 정교한 논리와 훈련을 통해서 강의해야 한다. 이렇게 학습된 지식은 별도의 복습을 하지 않아도 거의 잊어버리지 않는다.
영문법(5대확장패턴)을 모두 이 방식으로 마스터하는데는 매일 한 단원씩 공부하면 정확히 2개월이 소요된다. 이 과정이 끝나면 교과서본문을 포함한 영어의 모든 문장을 해석하고 2번만 써보면 모두 다시 영작할 수 있는 가공할 실력을 갖추게 된다. 더구나 훈련이 거듭 될수록 영어문장을 2번정도 읽기만해도 저절로 암기되는 경이로운 경험을 하게 된다. 비로소 영어가 보인다는 뜻이다.
선생님들이 모방영작교수법을 시행하는데 있어서 걸림돌은 한 가지다.
그것은 제1단계의 2가지 급소(호환규칙)를 어떻게 설명하느냐이다. 선생님들은 연구를 통해 자신만의 교수법을 스스로 완성해야 한다. 그래야 완벽한 영어수업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사용하는 수업방식은 기존의 영어문장을 우리말로 해석하면서 해설하는 방식이 아니라 우리말이 영어로 어떻게 바뀌는지를 거꾸로 설명해야 해석과 영작을 동시에 마스터할 수 있다.
우리말을 영어로 바꾸어보면 항상 2가지를 해결해야 하는데 그것이 해석과 영작의 급소가 된다.
첫째, 연결된 문장이 5가지 연결패턴 중에서 무슨 절인가?
둘째, 어떤 연결장치(THAT/WH/TO/ING)를 사용하여 연결할 것인가?
결국, 5가지 연결패턴 각각의 2가지 급소를 알면 영어를 마스터하게 되는 것이고, 영어수업이란 모든 설명과 훈련이 2가지 급소에 초점을 맞추어서 진행되어야 한다.
그러면 해석과 영작의 2가지 급소를 가르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모방영작교수법이다.
모방영작교수법은 다음과 같은 4단계를 거치면서 진행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제1단계 : 2가지 급소에 대한 문제제기와 호환규칙 설명
예시) 다음 문장의 THAT절에 대해 2가지를 설명해보시오.
① THAT절은 무슨 절인가? ② 연결장치 THAT이 쓰인 이유는 무엇인가?
She said that she had seen the famous actor before.
강의 : "그녀는 <전에 그 유명한 영화배우를 만난적이 있다고> 말했다."
우리말 문장을 영어로 바꾸어가면서 우리말의 < >부분이 영어로 바뀔 때, ①명사절 ②의견동사의 목적어자리에 문장을 연결할 때는 THAT을 쓴다는 것을 설명한다.
(해설 : 대부분의 기존 영어수업은 THAT절이 명사절임을 판단하고 해석하면 그만이다. 즉 두 번째 급소인 THAT이 쓰인 이유를 모르기 때문에 이 문장을 다시 영작할 수 없고 머리 속에 기억이 되지 않는다.)
제2단계 : 해석과 베껴쓰기
1) 강의 : 명사절 THAT절의 예문 4개를 2가지 급소를 적용하여 설명하고 해석방법을 설명한 다음, 영문을 2회 베껴쓰기 시킨다.
베껴쓰기 과정에서 모르는 단어와 숙어 등을 암기하도록 지시한다.
2) 자기주도학습 : 학생 스스로 유사한 문장 7개를 강의와 같은 방식으로 해석하고 베껴쓰도록 지시한다.
제3단계 : 모방영작
1) 강의 : 앞에서 해석한 4개의 문장을 2가지 급소를 적용하여 영작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2) 자기주도학습 : 앞에서 해석한 7개의 문장을 학생 스스로 강의와 같은 방식으로 영작하도록 지시한다.
제4단계 : 암묵지식 형성훈련
암묵지식(tacit knowledge)이란 수영이나 자전거타기처럼 한 번 배우면 잊어버리지 않고 자동으로 적용되는 지식을 말한다.
1) 강의 : 앞에서 공부한 4개의 문장을 머리속 암산을 통해 2가지 급소를 적용하여 해석과 영작을 하도록 지도한다.
2) 자기주도학습 : 앞에서 학습한 7개의 문장을 학생 스스로 강의와 같은 방식으로 암묵지식 형성훈련을 하도록 지시한다.
모방영작이론이란 단순히 문장을 해석하고 흉내내서 영작하는 것이 아니라 위와 같은 4단계의 정교한 논리와 훈련을 통해서 강의해야 한다. 이렇게 학습된 지식은 별도의 복습을 하지 않아도 거의 잊어버리지 않는다.
영문법(5대확장패턴)을 모두 이 방식으로 마스터하는데는 매일 한 단원씩 공부하면 정확히 2개월이 소요된다. 이 과정이 끝나면 교과서본문을 포함한 영어의 모든 문장을 해석하고 2번만 써보면 모두 다시 영작할 수 있는 가공할 실력을 갖추게 된다. 더구나 훈련이 거듭 될수록 영어문장을 2번정도 읽기만해도 저절로 암기되는 경이로운 경험을 하게 된다. 비로소 영어가 보인다는 뜻이다.
선생님들이 모방영작교수법을 시행하는데 있어서 걸림돌은 한 가지다.
그것은 제1단계의 2가지 급소(호환규칙)를 어떻게 설명하느냐이다. 선생님들은 연구를 통해 자신만의 교수법을 스스로 완성해야 한다. 그래야 완벽한 영어수업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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